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 피해야할 음식

1.장염 증상

이런 경우라면 100%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구토, 설사, 복통과 발열등을 유발한다면 장염일 수 있습니다. 거의 물같은 설사를 한다면 그때 100%로 장담해보시면 됩니다. 장염으로 인한 설사는 음식을 섭취한 후 혹은 물을 마신 후 바로 화장실로 가야한다면, 장염의 늪에 빠지신겁니다. 



2. 장염에 걸렸을때 할 수 있는 조치

1) 내과 병원 방문

 - 내과 병원에 방문하면, 가장 먼저 해주시는 것이 설사를 막는 약을 지어주십니다. 그것과 동시에 위와 장을 보호해주는 약을 처방해주시는데, 특별한 증상이 발생하는 장염을 제외하곤 2-3일 정도 후에 자연 치유가 되는 것이 장염입니다. 그래서, 보통 병원에 가지 않고, 자가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빠른 치유 방법이라고 병원에서 제시하는 것은 수액 맞기가 있습니다. 


2) 설사과 구토로 인한 수분 고갈을 대비해 수분 보충하기

 - 몸 전체에 미네랄을 잘 전달해줄 물과 혹은 이온음료로 충분한 수분을 인체 내에 전달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장염에 걸리면 이온음료를 마셔라."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것때문입니다. 


3)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술과 담배도 멀리해야한다. 

 - 장염은 장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염증에 가장 좋지 않은 것은 기름 진 음식과 술과 담배입니다. 따라서 술담배를 멀리하고, 위가 편안히 쉬는 것을 방해하는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3.장염에 좋은 음식 - 자극적이지 않은 심심한 음식을 먹자.

1) 심한 설사로 인한 탈수증상을 막기 위해 전해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물이나 이온음료를 자주 섭취해줘야 합니다. 
2)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중에서, 미음이나 숭늉을 일반식 대신에 먹습니다. 
3) 만약 숭늉이나 미음을 만들 수 없는 상태라면 죽집에서 소고기나 해산물이 들어가지 않은 기본 '야채죽'을 섭취합니다.
4) 장염에서 조금씩 벗어난다면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4.장염에 피해야할 음식 - 짜고 맵고 설사를 유발하면 패스

1)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육류와 해산물 역시 피해야 합니다. 위와 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장이 충분한 치료를 받고 휴식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위와 장 운동이 많은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2) 우유나 유제품이 포함된 음식은 영양가는 높지만, 설사 증상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3) 아이스 커피,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피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