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쇼핑몰 창업 하고 싶은데, 뭐 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른다면




쇼핑몰을 운영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지금 이글을 보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홈페이지, 쇼핑몰에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PG사 모듈, 또 PG사 가입하면서 법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보증보험 가입" 입니다. 뭐 당연히 사업자도 필요할 것입니다.  


쇼핑몰 운영하려면 뭐가 필요한가요?

  가장 돈이 적게 드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은 반드시 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근데 홈페이지는 누가 만들죠? 개발자와 디자이너, 퍼블리셔가 있어야 가능합니다만, 홈페이지 템플릿을 이용하시면 개발자, 디자이너, 퍼블리셔가 필수로 필요한 것은 아니죠. 


1. 홈페이지 저렴하게 제작하기 

   홈페이지 템플릿이란 블로그처럼 짜여진 틀이 있고, 그것을 쇼핑몰 운영자가 사용하는 개념이지 추가적으로 개발을 하는 개념은 아닙니다. 추천드릴만한 템플릿은 카페24의 쇼핑몰센터나 고도몰의 템플릿입니다. 모두 유명한 것이고, 들어가서 블로그 스킨을 고르듯 선택하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2. PG사 선택하기

   PG사가 뭐냐면 쇼핑몰에서 인터넷 전자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창입니다. 듣도 보도 못한 다양한 회사도 존재하며, 대표적으로 LGU+, KCP, 이니시스, 올더게이트 등등등이 있습니다. 우리 구매할때 보면,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가상결제 등이 있습니다. 가입하는 것은 보통 초기가입비? 등록비를 내고, 쇼핑몰에서 결제된 수익의 3.*%를 결제 대행사가 가져가는 형식입니다. 결제 대행사마다 수수료로 떼어가는 이 퍼센테이지는 다릅니다. 그러니, 처음 PG사 가입할때, 문의 전화로 신용카드 결제 시, 떼어가는 수수료를 물어보심이 좋겠습니다. 



   결제창에서 결제 모듈은 여러가지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신용카드 결제부터 가상계좌이체 등이 있는데,  티몬이나 쿠팡 같은 경우는 간편결제 휴대폰 결제도 제공하고 있어서, 


"나도 쇼핑몰을 운영하면 꼭 휴대폰 결제도 넣을꺼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이글 보고 가세요. 휴대폰 결제특수한 결제 시스템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첫째, 모든 PG사가 이 결제 방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알기로는 LGU+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휴대폰 결제를 쇼핑몰에 쓰고 싶다면 먼저 결제 대행사에서 계약 진행을 하는지부터 물어보셔야 합니다. 


둘째, 휴대폰 결제는 쇼핑몰 고객이 요금 납부를 하지 않으면, 제게 들어오지 않습니다. 즉 5월에 A고객이 제 쇼핑몰에서 휴대폰 결제로 옷을 구매했으면, 그 돈을 정산 받을 수 있는 것은 7월이 될 겁니다. 


 쇼핑몰 고객이 5월에 구매 -> 휴대폰 요금 납부 월 금액을 6월에 납부 -> 그 돈이 PG사에게 감 - 6월 납부 금액 정산 받는데 또 보름 걸림 -> 최종적으로 쇼핑몰 운영자에게 옴! 


짧으면 한 달 반, 길면 두달입니다. 그러나 설상 가상으로 고객이 휴대폰 요금을 안내면??? 더 딜레이 되는겁니다. 


셋째, 휴대폰 결제는 다른 결제 수단에 비해서 수수료 떼가는 것이 더 많습니다. 신용카드가 3.*% 대로 떼어간다면 휴대폰 요금은 5% ~ 6%대로 떼어갑니다. 쇼핑몰 운영자가 소규모이면 저 비율은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ㅠㅠ 



결제 수단을 '휴대폰 결제'도 넣고 싶다면 위 3가지 상황을 감수하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보증보험 가입하기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최대 피해자는 고객이 최대 피해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 사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고객이 쇼핑몰에게 계좌이체로 이미 돈을 넣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쇼핑몰은 돈을 받고, 물건을 보내지 않는 등으로 고객에게 피해를 입히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제도적으로 쇼핑몰 운영자 모두에게 보증보험을 가입하게 합니다. 


   보증보험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다음 포스팅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간단한 개념은 이렇습니다. 만약 쇼핑몰 운영자가 고의이든 아니든 물건이 소비자에게 가지 못하면, 중간에 있는 PG사가 쇼핑몰 운영자의 예치금(?)에서 빼어 환불해주려는 제도입니다. 


   소비자가 돈은 내고 물건을 받지 못하면, 소비자는 쇼핑몰 업체에게 연락하지만 그 조차 연락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PG사에 연락해 항의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PG사를 또 피해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증보험가입은 선택이 아니라 PG사 가입에 필수적인 요소이니 참고 바랍니다. 







여러분 도움 되셨다면 하단의 하뜨 알죠? 

그럼 와따따에게도 많은 힘이 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