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로 바이러스 증상과 해결 방법



칼리시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노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하여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일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불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이 매우 강합니다.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 또는 물을 섭취하거나,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에 접촉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오면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으니 큰 주의를 가해야합니다. 전염성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노로 바이러스가 모두 완화 된 이후에도 전염을 할 수 있는 시기는 3일에서 최대 2주까지 입니다. 아픈 사람은 다 나아도, 근처 소중한 사람들도 병에 옮길 수 있는 무시무시한 병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다음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 후 48~72시간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회복합니다. 장염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장염은 메스꺼운 느낌은 있지만 구토하지 않습니다. 근처 지인들이 이 병에 걸렸을때 하는 말은.. 앞뒤로 쫙쫙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장염은 뒤로만 쫙쫙이니 참고 바랍니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이 50% 넘는 확률로 환자들에게 발생합니다. 또 물처럼 묽은 설사를 하루에 4회 많게는 8회 정도 발생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발생했다면 내과 의사 선생님께 이 증상을 말씀 드려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 바이러스성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포카리스웨트 같은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워줘야 합니다.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 음료와 과일 주스는 피해야 하며, 가급적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선 안됩니다.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탈수와 전해질 교정이 가능하지만, 심한 탈수는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이 필요합니다.

또,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부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구토로 경구 수액공급이 어려울 때, 항구토제를 사용한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 하기도 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설사를 자주 심하게 하여 중증도 및 심한 탈수가 발생하면 로페라마이드를 1~2일간 투여합니다.



+) 병원은 어디 가야하나 혹여 궁금하다면 동네 내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쌩뚱맞게 항문외과 이런 곳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