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N)
질소는 비금속 화학원소로 기호는 N이다. 질소 원자 두개가 결합해서 무색, 무취인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 질소는 지구의 대기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지구상 모든 생명체의 구성물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질소는 아미노산, 암모니아, 질산, 시안화물과 같은 화합물을 구성하는 성분에 해당한다.
질소의 성질
질소는 원소 주기율표에 2주기 15족에 속하는 것으로 공기의 78%를 차지하고 있다. 녹는점은 -210도씨이고 끍는 점은 -196도씨다. 비중은 0.808이며 무극성 분자이기때문에 물에 녹지 않으며, 화학적으로 안정하여 반응성이 작다.
질소의 쓰임새
질소는 대부분 질호 화합물의 제조에 의해 쓰이며, 다이터 마이트와 같은 폭발물을 제조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또 질소와 수소를 1:3의 부치비로 반응시켜 무색의 암모니아 기체(NH3)를 만들고, 이 암모니아를 이용해서 질산, 질소, 비료, 염료 등의 질소 화합물로 사용된다.
우리가 주로 접할 수 있는 질소는 바로 과자 봉지 안에 있다. 질소 기체는 상온에서 화학적으로 비활성이며 이를 이용해 식품 신선도를 유지하는데 사용되며, 과자봉지의 충전제로 쓰인다. 낮은 온도의 액체 질소(-196℃)는 식품의 냉동이나 건조등에 사용하는 것에 적합하여, 부패하기 쉬운 상품을 배송할때 냉동제로도 사용된다. 액화 질소는 산소나 수소 분자에 비해서는 안정적이기 때문에, 시료의 동결 보관에 널리 이용되고 저온 상태의 연구에도 유용하다.